병원의 지식경영시스템

1. 배경 및 개념
 요즈음 기업이나 정부에서는 경쟁력 제고와 외부 환경의 대처능력 강화를 위하여 지식경영과 지식정보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식경영이란 '조직적 차원에서의 지식은 물론 개개인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부에 축적·공유하고, 이 지식을 조직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경영'을 의미한다. 델파이 그룹이 미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가치 있는 주요 지식이 기업 내에 어떤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가를 조사했는데 지식의 대부분은 공유되거나 체계적으로 보관되지 못하여 조직의 발전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못하였다. 의료진과 직원들의 전문지식과 창의력이 생명인 병원에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이들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경영이 매우 필요하다.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지식경영시스템 (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은 대규모 자료를 신속하게 처리하는데 중점을 둔 기존의 정보시스템과는 달리,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나 뿐 아니라 문서, 그래픽, 동영상, 모델, 노하우 등 다양한 형태로 조직 내에 분산되어 있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저장·관리·활용하여 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가트너 그룹이 제시한 KMS의 모형은 KMS의 궁극적인 목적이 지식의 분배·공유와 검색, 그리고 지식의 생성과정을 지원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유용한 지식들을 찾아내고 획득하며 여러 사람의 지식을 연결해 주기 위하여 조직적 업무흐름을 KMS의 아키텍처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KMS에서는 전자문서관리시스템, 워크플로우시스템, 정보검색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그리고 지식과 자료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이터웨어하우스가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데이터웨어하우스는 조직 내부와 외부에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데이터 가운데 경영진이나 의사결정가, 분석가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여 이를 분석의 관점에 맞게 재 설계하여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말한다. 데이터마이닝은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숨어 있는 전략적인 정보를 발견하거나 정보들간의 새로운 패턴을 찾아내는 지식추출 기법이다. 이외에 데이터웨어하우스로부터 정보를 추출하여 온라인으로 다차원적인 분석을 하는 OLAP이 있는데 KMS는 이 두 기법을 이용하여 지식을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한다.

3. 병원에서의 지식경영시스템 사례
 연세대학교 연구진은 가트너 그룹이 제시한 KMS 아키텍쳐에 의하여 의학적 KMS인 고혈압관리시스템과 경영 KMS인 CQI시스템,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시스템, 그리고 BSC 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003년 9월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채영문